토지
토지는 모든 나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이다. 왜냐하면 사람들 대부분이 토지를 경작하며 삶을 영위하기 때문이다. 필리핀은 매우 비옥한 토지를 가지고 있다. 그러나 근래에 들어와 벌목과 댐 건설, 거주·상업·공업 지구의 증가로 필리핀의 비옥한 농지들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.
한때 비옥한 토지를 가지고 있던 필리핀의 섬 시부는 지금 숲의 파괴로 인해 불모의 땅으로 변했다. 필리핀에서 주로 생산되는 농작물에는 쌀, 옥수수, 설탕, 아바카, 담배, 야자열매, 바나나, 파인애플 및 망고 등이 있다. 필리핀은 세계 제 1위의 야자열매 생산국이고, 제 2위의 설탕 생산국이며 제 5위의 담배생산국이다.
식물
필리핀에는 7천 종의 다양한 식물이 서식하고 있다. 농업전문가들에 따르면 8,120종의 식물이 필리핀에 서식한다고 한다. 필리핀에는 매년 형형색색의 다양한 향기를 지닌 수많은 꽃들이 피고 진다. 그 중 별모양의 희고 향기로운 ‘삼파귀타'라는 꽃은 필리핀 ‘꽃 중의 여왕'이라 불린다.
필리핀의 꽃에는 오로라, 아마릴라, 반데라 에스파뇰라, 카데나 데 아모르, 다마 데 노체, 구마멜라, 카무님, 칼라추치, 자스민 및 일랑일랑 등이 있다. 필리핀의 숲에는 풍-아풍이라는 직경 1피트의 꽃이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다.
수종의 포도가 시부를 비롯한 필리핀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으며, 1519년에 선교사에 의해 필리핀에 처음 소개되었던 밀이 현재까지 재배되고 있다.
동물
필리핀에서는 850여 종의 새가 발견되고 있으며, 이 중에는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발견되지 않는 종류도 많다. 필리핀에서 발견되는 새 중 가장 큰 것을 필리핀어로 ‘티폴'(Tipol)이라고 부르는데, 이 새는 매우 긴 다리와 목을 가지고 있으며, 다 자랐을 때의 키는 5피트 반 정도이고 날개는 7피트 정도이다. 필리핀에 서식하는 다른 주요 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① 필리핀 독수리 또는 원숭이 먹는 독수리: 세계에서 가장 큰 독수리이며 필리핀의 나라 새이다.
② 칼라우(Kalaw): 이 새는 ‘숲속의 자명종'이라고 불린다.
③ 카탈라(Katala): 이 새는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내며 노래도 부를 수 있다.
④ 팔라완 공작: 화려한 깃털을 가진 춤추는 새이다.
⑤ 림바스: 매 종류로 하늘로 향해 솟구치면서 끊임없이 ‘틱-위', ‘틱-위'라는 소리를 낸다.
필리핀의 동물 중에서 가장 유명한 동물은 카라바오(물들소)이다.
카라바오는 필리핀 농부들의 친구라고도 할 수 있는데, 평소 걸음걸이는 거북이처럼 느리고 힘은 코끼리처럼 강하다.
필리핀의 다른 주요 동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① 타마라우: 민도로가 주 서식지이며 난장이 카라바오처럼 생겼지만 호랑이같이 사납다.
② 보홀의 타시어스: 세계에서 가장 작은 원숭이로 명성이 높다.
③ 쥐 사슴: 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슴으로 팔라완 지방의 발라박 섬에 있다.
④ 지브럼키: 반은 얼룩말, 반은 당나귀의 모습을 한 동물이다